R alph Nelson Elliott .
각 파동의 성격은 투자 심리를 반영한다.비관과 낙관을 오가는 투자 심리의 변화는 비슷한 경로를 따르면서 특정한 파동 구조를 형성한다.
'Elliott wave principle a key to market behavior' - Robert Rougelot Prechter, A. J. Frost.
Table of Contents
Motive Wave (동인 파동)
![]() |
엘리엇 파동의 이상적인 진행 과정 |
Elliott Wave 1
첫 번째 파동의 절반은 바닥을 다지는 과정. 따라서 두 번째 파동으로 크게 오해 받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이전 하락 과정의 약세장 렐리와 달리 이 첫 번째 파동의 상승은 보다 건설적이며, 종종 거래량이 늘고 시장의 폭이 늘어가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성격과 특성을 갖는 경우가 드물며 계산에 대해 많은 중요성을 부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첫 번째 파동은 일반적으로 3, 5파동에 비해 작습니다. (리딩 다이아고날 예외)
Elliott Wave 2
두 번째 파동은 종종 첫 번째 파동을 상당히 되돌린다. 특히 두 번째 파동이 진행되는 동안 생긴 공포가 프리미엄을 크게 깎아 먹으면서 콜 옵션이 많은 손해를 본다. 이때 투자자들은 약세장이 돌아왔다고 확신한다. 두 번째 파동은 종종 아주 적은 거래량과 변동성을 보이며 마무리된다. 이는 매도 압력이 약화된다는 것을 뜻한다.
엘리엇이 원칙을 발견했을 당시는 buy low, sell High라는 단순한 현상만 있었지만 현재 시장은 헤비 공매도를 수반하므로 예전 시장보다 더 공격적이고 빠르게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1파의 61.8%를 되돌리지만 1파의 시작점 아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파동의 99%까지 되돌립니다.
Elliott Wave 3
세 번째 파동은 강하고 넓다. 추세가 명확하게 정해진다. 갈수록 긍정적인 신호가 늘어나면 투자자들의 자신감이 회복된다. 세 번째 파동은 대개 가장 많은 거래량과 넓은 변동폭을 기록하며, 거의 연장 파동으로 전개된다. 물론 세 번째 파동에 속한 세 번째 파동은 모든 파동 구조에서 가장 불안정한 지점이다. 이 지점은 불가피하게 돌파와 거래량 증가 예외적인 폭. 주로 다우 이론의 추세 확장과 급격한 가격 변동, 파동의 규모에 따라 일, 주, 월 별 대폭 상승을 이끌어낸다.
3파는 결코 1, 5파에 비하여 짧은 파동일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3파는 1파의 100% 이상이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 리딩 다이아고날을 형성한 1파동 보다 짧을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증가하고 단기, 기술지표 RSI 등은 3파가 진행되는 동안 과매수 상태의 시장을 보여주지만 과매수 상태에서도 동일한 추세를 이어나갑니다.
Elliott Wave 4
네 번째 파동의 깊이와 형태를 예측할 수 있다. 같은 규모의 두 번째 파동과 교대하기 때문이다. 네 번째 파동은 종종 횡보하면서 마지막 다섯 번째 파동이 움직일 토대를 형성한다. 기본적으로 세 번째 파동이 남긴 동인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부진한 종목들은 고점을 형성한다 하락하기 시작한다. 이 퇴보는 다섯 번째 파동이 진행되는 동안 이 확정과 은근한 약세의 여지를 남긴다
일반적으로 3파의 23.6% ~ 38.2% 를 되돌리지만 경우에 따라 더 깊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하지만 첫 번째 파동과 겹칠 수 없습니다.
Elliott Wave 5
일반적으로 다섯 번째 파동은 폭에서 세 번째 파동보다 역동적이지 못하다. 또한 가격 변동의 최고 속도가 더 느리다. 하지만 때때로 다섯 번째 파동은 3파동보다 더 빠르고 크다.(연장된 다섯 번째 파동의 경우)
주로 신규 투자자 가 극단적인 낙관 무드에 있으며 이전에 급격하게 상승한 3파를 본 후 더 상승할 거라고 확신하는 투자자들에 의해 주도 된다. 이 경우 대부분의 신규 투자자들이 페널티를 받는다.
종종 상단에 가까웠음을 나타내는 Ending Diagonal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Corrective Wave (조정 파동)
![]() |
이상적인 조정파동 진행 과정 |
Elliott Wave A
약세장의 A 파동이 진행되는 동안 투자자들은 대개 다음 상승을 위한 일시적인 후퇴라는 확신을 갖는다. 그래서 기술적으로 주가 패턴이 무너졌는데도 불구하고 매수에 나선다. A 파동은 B 파동의 형태를 결정한다. 5파로 구성된 파동은 B 파동이 지그재그형이 될 것임을 의미하고 3파로 구성된 A 파동은 플랫형이나 트라이앵글 패턴이 될 것임을 의미한다.
Elliott Wave B
B 파동은 초보자들을 현혹하는 강세 함정이자, 추가 상승을 희망하는 안일한 투자자의 심리를 반영한다. B 파동은 종종 소수 종목을 부각시키고 기술적으로 강한 힘을 드러내지 않고 거의 언제나 C 파동에 의해 완전히 되돌려진다.
Elliott Wave C
하락하는 C 파동은 대개 파괴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 C 파동은 세 번째 파동의 특성을 대부분 유지한다. C 파동이 진행될 때는 현금 말고 피할 곳이 없다 A 파동과 B 파동에서 형성된 착각은 사라지고 공포가 그 자리에 들어선다. C 파동은 일관적이고 폭넓게 진행된다.
Comments
각 파동의 성격은 엘리엇 파동에서의 일반적인 성향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이 극히 강세일 경우 5번 파동에서 이중 연장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약세일 경우는 5번 파동에서 절단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조정 파동의 경우 강세 시장에서 C 파동이 실패하여 강한 상승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C-failure) 시장이 약세일 경우 B 파동이 일반적인 반등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C 파동으로 이어 질 때도 있습니다 (B-failure)
엘리엇 파동에서 흔히 말하는 절대 법칙에 위배 되진 않습니다. (절대 법칙은 카운팅 시 기본이 되는 룰)
※ 엘리엇 파동의 절대 법칙
- 2파동은 1파동의 시작점을 넘지 않는다 (2파는 1파를 100% 이상 되돌리지 않는다.)
- 3파동은 가장 짧은 파동이 돼서는 안 된다. (3파는 1,3,5 파동 중 가장 짧은 파동이 될 수 없다.)
- 4파의 저점은 1파의 고점과 겹치지 않는다.(터미널 패턴은 제외 ex. Diagonal, Triangle)
파동의 진행 과정 역시 다우이론의 강세 3국면 약세 3국면, 와이코프의 4단계 사이클과 같은 맥락이며, 결국 모든 이론들은 본질적으로 시장에서의 사람들의 심리 변화 상태를 관찰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